설립목적

우리나라 자원봉사현황을 살펴보면 특정 단체, 기관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자원봉사관리협회는 순수 민간중심의 자원봉사단체를 설립하여 자원봉사의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합니다.

이에 본 협회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인식을 고취하고 참여를 유도하며, 자원봉사 수요처를 발굴, 모집하여 이에 대한 활동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자원봉사 활동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광역 및 시·군·구 자원봉사단 조직을 지원 육성하며 나아가 범국민적 자원봉사 동참 분위기를 확산시킴으로 소외된 이웃들에게 자원봉사의 참 정신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자원봉사자에 대한 심층 교육, 자원봉사의 마인드 확산, 자원봉사에 있어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가교 역할을 하는 코디네이션, 자원봉사를 통한 동기 유발과 지속성을 강조하는 자원봉사 마일리지제 운영, 전국 봉사단 소식지 발간, 우수 자원봉사자 및 후원기관 표창 등 여러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는 지방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공적인 복지의 총량도 당연 확대되어야 하지만, 민간 부분 특히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민간 복지의 확대와 자원봉사의 질과 양의 확대를 위해 앞으로 한국자원봉사관리협회는 민간 자원봉사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